한삼화선생 정역 中
第二節 伏羲八卦圖
伏羲八卦圖는 生의 時運의 象으로서 天地의 生生組織을 圖示하여 天道를 象한 것이다 그 卦圖는 陰陽劃의 排列로써 一日의 象 一月의 象 一年의 象을 排列하여 卦圖를 組織한 것이니 一日 一年의 組織은 太陽의 運行에 依한 것이오 一月의 組織은 달의 運行에 依한 것이며 그러므로 伏羲八卦圖는 日月行度의 組織이다 伏羲八卦圖는 組織의 象인 까닭에 一二三四의 數가 逆行하고 五六七八의 數가 順行하여 東西兩半球로되어 콩짜개의 象이 된 것이다
이제 一日의 象을 例示하건대 一日에는 晨 朝 朝陽 午中 夕陽 夕 昏 夜中의 八時分이 있고 이것을 다시 光明의 度를 標準하여 陰陽으로 나누면 上午는 陽이오 下午는 陰이며 다시 上午를 陰陽으로 나누면 晨과 朝는 陰이오 朝陽과 午中은 陽이며 下午를 陰陽으로 나누면 夕陽과 夕은 陽이오 昏과 夜中은 陰이며 이것을 다시 陰陽으로 나누면 晨은 陰이오 朝는 陽이며 朝陽은 陰이오 午中은 陽이며 夕陽은 陽이오 夕은 陰이며 昏은 陽이오 夜中은 陰이다
一日中의 晝夜의 順序라 함은 晨으로부터 夜中까지의 晨 朝 朝陽 午中 夕陽 夕 昏 夜中의 順序이오 陽先陰後의 順序라 함은 陰陽의 運動은 本是 한번 陰하고 한번 陽하고 하여 先後라는 것이 없는 것이나 組織으로써보면 陰이 먼저 存在하고 陽이 뒤에 發하며 運行으로써보면 陽이 먼저 動하고 陰이 뒤에 承하는 것이니 이는 物이 發生할때에는 스스로 能動과 受動이 있어 能動이 先하여 陽이되고 受動이 後하여 陰이 되는 까닭이다
그러므로 모든 事物이 그 動作을 일으키는 때에는 반드시 陽이 先하고 陰이 後하여 一日中에는 上午의 陽이 先하고 下午의 陰이 後하며 一年中에는 春夏의 陽이 先하고 秋冬의 陰이 後하며 陰體와 陽體의 生殖作用에는 陽體의 施精이 先하고 陰體의 受胎가 後하며 自然數에는 陽數 一이 最先하고 陰數 十이 最後하고 하는 것 等이 그 一例이다
伏羲氏는 비로소 八卦를 作하고 또 卦圖를 그려서 一日의 晝夜 一月의 晦朔弦望 一年의 四時를 象하니 이는 陰陽劃의 多少로써 配置한 것이다
伏羲八卦圖는 一日 一月 一年의 日月運行하는 組織體로 된것이오 이것이 組織體로서 아직 發動치 아니하는 象이므로 生의 時運의 象이 되는 것이오 一日 一月 一年의 始는 모두 東北의 震에서 起하니 이는 震의 一陽이 下에서 生하여 乾元이 되는 張本이다
震은 一陽이 下에서 生하고 物의 始動하는 象이 되고 있으므로 光明의 始生하는 東北에 있어 一日의 始인 晨이되고 一月의 始인 初生月이되고 一年의 始節인 立春이 되는 것이오 離는 陽이 陰을 體로하고 發顯하여 物의 生長하는 象이되고 天地의 中氣가 되고 있으므로 日出하는 正東에 있어 一日의 朝가 되고 一月의 上弦半月이되고 一年의 晝夜平均한 春分이 되는 것이오 兌는 下의 陽이 陰을 밀고 올라오는 象이 되고 있으므로 陽進하는 東南에 있어 一日의 朝陽이되고 一月의 望前이되고 一年의 立夏가 되는 것이오 乾은 純陽이므로 日中하는 正南에 있어 一日의 午中이되고 一月의 望이되고 一年의 晝間最長한 夏至가 되는 것이다
巽은 一陰이 下에서 生하여 萬物收斂의 始가 되고 있으므로 日昃하는 西南에 있어 一日의 夕陽이되고 一月의 初虧月이되고 一年의 陰進陽退하는 立秋가 되는 것이오 坎은 陰이 陽을 包藏하고 凝結하여 收斂하는 象이되고 天地의 中氣가 되고 있으므로 日入하는 正西에 있어 一日의 夕이되고 一月의 下弦半月이되고 一年의 晝夜平均한 秋分이 되는 것이다 東의 上弦의 달과 西의 下弦의 달은 同一한 半月인데 東離는 陽多陰少하고 西坎은 陰多陽少하니 이는 東離는 陽의 生長하는 달이므로 火의 象인 離卦가되고 西坎은 陽의 收藏하는 달이므로 水의 象인 坎卦가 된 것이다
艮은 陰이 陽을 消剝하는 象이 되고 있으므로 陽이 退隱하는 西北에 있어 一日의 昏이되고 一月의 月窟이되고 一年의 立冬이 되는 것이오 坤은 純陰이므로 萬物의 歸藏하는 正北에 있어 一日의 夜中이되고 一月의 晦가되고 一年의 夜間最長한 冬至가 되는 것이다
伏羲八卦圖는 生의 時運을 象하여 二老 二長 二中 二少가 各其相對配合하여 그 組織이 正하고 晝夜晦望四時의 組織을 말하므로 天道의 象이 되는 것이다
伏羲八卦의 一乾 二兌 三離 四震 五巽 六坎 七艮 八坤의 數는 五行의 數가 아니오 陰陽消長하는 順序로 되니 이는 生의 時運에 陰陽이 渾沌한 까닭에 五行의 數가 나타나지 아니하고 다만 陰陽消長하는 順序의 數만이 나타난 것이며 그 內容에 있어서는 陰陽消長의 數의 順序가 곧 無形에서 有形으로 化하는 五行數의 根據로 되는 것이다
伏羲八卦圖의 數는 八坤까지만 있어 八에 止하고 八은 씨를 胚胎한 열매의 象이 되므로 生의 時運에 사람이 始生함을 象한 것이오 이 時運의 사람은 原始人으로서 現地運의 人類의 씨로 되는 것이며 伏羲氏의 劃卦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六千餘年에 當하므로 伏羲氏가 八卦를 劃하고 八卦圖를 지은 것은 伏羲氏의 時代를 象한 것이아니라 人類創生初期를 象한 原圖를 作成한 것이다
生의 時運中에 있는 者는 自體의 生長成法則에 依하여 반드시 長하는 것이라 伏羲八卦圖의 運行하는 數는 그 自體內에 八로부터 九數로 發展하는 機를 包藏하고있어 八卦의 數가 그 相對方끼리에 서로 合하여 一乾과 八坤 二兌와 七艮 三離와 六坎 四震과 五巽이 모두 九로 되는 것이니 이가 生의 속에 長의 機를 包하고 있는 것이며 伏羲八卦圖가 生에서 長으로 넘어간 것이 곧 洛書九宮의 九數이다
伏羲八卦圖는 天地의 生生組織을 象한 것이오 易經序卦의 初頭八宮이 또한 天地創生의 象으로서 陰體의 作用이되므로 易經初頭는 伏羲八卦圖에서 나와서 伏羲八卦圖를 逆行하는 것이다
坤은 北極에 있는 純陰卦로서 陽을 包하고 天地가 渾沌한 象이오 乾坤은 生命元으로서 宇宙創生의 父母의 象이므로 乾坤은 正北 坤에 當하는 것이오 天地의 運行은 陽이 陰中에 있고 陰이 陽中에 있고할때에는 逆行하는 것인데 生의 時運은 陰運이오 天地의 生成運動을 行하는 序卦는 陽의 作用이므로 陽이 陰中에 있어 正北 坤으로부터 逆行하는 것이다
艮은 西北에서 모든 열매가 여물어서 次世代의 씨를 包有하는 象이오 屯蒙은 生長卦로서 乾坤을 繼世하는 씨가 童蒙이 되어 出生하는 象이므로 屯蒙은 艮에 當하는 것이오 坎은 西方月生의 位에서 陽이 陰中에 陷하여 水流濕하는 象이오 需訟은 天地渾沌中에서 天과 水가 나뉘어서 光明이 上에 나타나고 水가 下로 流行하는 象이므로 需訟은 坎에 當하는 것이오 巽은 西南에 天氣가 下降하여 地를 交接하는 象이오 師比는 水土가 비로소 定하고 地球가 天과 相應하는 象이므로 師比는 巽에 當하는 것이오 乾正南에 있는 純陽卦로서 大明의 象이오 小畜履는 달이 始生하여 日月의 光明이 始現하는 象이므로 小畜履는 乾에 當하는 것이오 兌는 東南에서 달의 陰精이 始凝하여 坤元이 되는 象이오 泰否는 天地日月로써 相交하여 帝乙歸妹의 象이므로 泰否는 兌에 當하는 것이오 離는 正東에서 日月光明의 出하는 象이오 同人大有는 달에서 日月의 陰陽이 相交하여 사람의 씨가 始生하는 象이므로 同人大有는 離에 當하는 것이오 震은 東北에서 陽氣가 始動하여 萬物이 始生하는 象이오 謙豫는 달에서 生한 사람의 씨가 地上에 내려와서 사람의 形體가 始生하는 象이므로 謙豫는 震에 當하는 것이다
序卦初頭八宮이 伏羲八卦圖를 逆行하는 序는 또한 陰陽消長의 序에 依한 것이다 伏羲八卦圖가 東北의 震으로부터 正南의 乾에 이르기까지는 陽의 生하는 象이오 西南巽으로부터 正北의 坤에 이르기까지는 陰의 生하는 象이라 陰陽의 消長하는 것을 뒤집어 말하면 陽의 生하는 方의 震離兌乾을 逆行하여 乾兌離震의 序로 바꾸면 이는 陰의 生하는 것이오 陰의 生하는 方의 巽坎艮坤을 逆行하여 坤艮坎巽의 序로 바꾸면 이는 陽의 生하는 것이다 序卦의 乾坤屯蒙需訟師比의 四宮은 天地渾沌한 中에서 陽의 生하는 象이므로 伏羲八卦圖의 坤에서 起하여 巽까지 逆行하는 것이오 師比로부터 謙豫까지의 五宮은 天上에서 發生한 萬物의 씨가 地上에 내려와서 陰中에서 生育하고 있는 象이므로 泰否의 天地를 中心으로하여 一陰一陽이 中爻에 있어 아직 外現치 아니하고 있는 四宮八卦가 總集한 것이니 이 五宮은 天地의 中宮에서 씨의 形質인 陰이 生하는 象이므로 伏羲八卦圖의 巽에서 起하여 震까지 逆行하는 것이다
序卦의 乾坤屯蒙需訟은 太初에 陽의 生하는 象이므로 이것을 乾道三宮이라하고 師比小畜履泰否同人大有謙豫는 中宮에서 陰의 生하는 象이므로 이것을 乾道五宮이라하며 乾道三宮과 五宮을 合한 八宮은 모두 生의 時運의 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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