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삼화선생 정역 中
文王八卦圖
物의 生한者는 반드시 자라는 것이니 그러므로 生의 時運을 象한 河圖의 數에서는 반드시 長의 時運을 象한 文王八卦圖의 象이 나오는 것이며 長의 時運은 物이 地上에서 자라는 것이므로 文王八卦圖는 地上에서 萬物이 자라서 將且 成의 時運으로 넘어가는 地道를 말한것이니 그러므로 晝夜 四時 晦望의 象을 말한 伏羲八卦圖는 天道의 象이되고 地上萬物의 生長하는 象을 말한 文王八卦圖는 地道의 象이 되는 것이다
文王八卦圖는 河圖의 開坼한 五行數로써 卦圖를 構成한 것이니 이는 易經에 河에서 圖가 出하매 聖人이 則하였다 한 一例이다
河圖는 南北의 縱線과 東西의 橫線이 交叉하여 四方과 中央의 數를 生한 것인데 生의 時運으로부터 長의 時運으로 넘어갈때에는 그 數가 스스로 發展하여 開坼치 아니할 수가 없고 그 開坼하는 形態는 中央의 五十은 土의 生命體로서 內部에 있으면서 生命을 發宣하고 水火木金이 四方으로 分布하되 生數는 幼少하여 그 자리를 變치 아니하고 오직 成數만이 자라서 그 자리를 變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生數 一二三四는 그대로 本자리에 있고 成數가 자리를 옮겨서 順布하여 四維에 開坼되어 北의 六은 東北으로 옮기고 東의 八은 東南으로 옮기고 南의 七은 西南으로 옮기고 西의 九는 西北으로 옮긴 것이다
河圖의 開坼된 數에는 그數의 五行과 同一한 五行인 卦가 있다 乾은 內部에 剛健한 陽氣를 含하고 外部가 收斂하여 外寒內溫하며 金의 性이 또한 內部에 剛健한 陽氣가 있고 外部가 收斂하여 그 組織이 乾과 같으므로 乾은 金이 되는 것이오 兌는 內部가 剛鹵하고 一陰이 外에 있어 收斂하므로 또 金이 되는데 乾은 純陽이므로 陽性의 金이 되고 兌는 陰中에 있으므로 陰性의 金이 되는 것이다 坤은 地이오 艮은 山이니 地와 山이 모두 土에 屬하나 地는 卑濕하므로 水를 合한 土가되고 山은 高起하므로 火를 藏한 土가 되는 것이다 震은 陰中에서 陽이 動하여 씨의 象이되고 地上에 最初로 씨가 나서 生物이된 것은 植物이므로 震은 木이 되는것이오 巽은 天氣가 下降하여 地에 入하고 그와 反對로 地의 陽氣가 上向하여 倒行하니 이는 樹木의 根이 地에 着하고 幹枝가 天을 向하여 上升하는 象이 되므로 巽은 木이되는데 震은 싹의 始生하는 것이므로 陽木이되고 巽은 幹枝의 茂盛한 것이므로 陰木이 된 것이다 坎水와 離火는 卦의 本象이 그러한 것이다 乾兌金 震巽木 坤艮土 坎水離火는 物의 자라는 때의 五行이다
數와 卦를 同一한 五行끼리에 配置하면 一은 陽水이므로 陽水卦인 坎이 되고 二는 陰火이므로 陰火卦인 離가되고 三은 陽木이므로 陽木卦인 震이되고 八은 陰木이므로 陰木卦인 巽이되고 四는 陰金이므로 陰金卦인 兌가되고 九는 陽金이므로 陽金卦인 乾이 된 것이다 六은 陰水이오 七은 陽火이니 八卦中에는 陰水卦와 陽火卦가 없으며 또 陰水는 地中으로 흐르는 水이오 陽火는 外部에 나타나면 스스로 燒盡하는 것이므로 土中에 숨어서 爆發하여 山이 되는 火이니 그러므로 陰水六은 陰土卦인 坤이되고 陽火七은 陽土卦인 艮이되어 高燥한 山은 火의 炎上하는 象이되고 卑濕한 地는 水의 潤下하는 象이 되는 것이다
物이 生의 時運에는 아직 開坼치 아니하므로 陰陽이 渾沌하여 서로 保合하고 있으나 이것이 開坼하여 長의 時運이되면 陰陽이 上下에 定位하여 陽이 天의 位에 있고 陰이 地의 位에 있어 마치 伏羲八卦圖가 洛書로變할때에 圓形의 天數 一六八이 天의 位에 있고 方形의 地數 二四九가 地의 位에 있음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河圖가 開坼하여 文王八卦圖로 變할때에는 一三七九의 陽數와 乾震坎艮의 陽卦가 모두 天의 位인 北半球에 있게되고 二四六八의 陰數와 坤巽離兌의 陰卦는 모두 地의 位인 南半球에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開坼한 河圖에는 六坤의 陰數陰卦가 天의 位에 있고 七艮의 陽數陽卦가 地의 位에 있으니 이것은 그 位가 스스로 轉變되지 아니할 수가 없는것이오 그 轉變된 卦圖가 곧 文王八卦圖이다
伏羲八卦圖의 數가 洛書로 變할때에 東北의 二와 西南의 八이 相易하고 河圖가 文王八卦圖로 變할때에 또한 東北의 六坤과 西南의 七艮이 相易하니 이는 生의 時運으로부터 長의 時運으로 넘어가는때에 天地의 變化가 일어나는 象이다
文王八卦圖는 長의 時運에 物의 자라는 象이므로 伏羲八卦圖의 八卦가 老長中少의 各其正配함과는 달라서 坎離의 中男中女以外에는 그 相對配合하는 陰陽이 모두 老長少가 混合하여 乾巽이 相對하고 坤艮이 相對하고 震兌가 相對하여 正치 못하고 陰陽의 消長으로써 相對作配하고 있는 것이다
陽卦의 性은 上升하고 上升하는 作用은 卦의 上劃에 있으니 그 上劃을 떼어내어 上升함을 抑制하고 그 反對되는 一劃을 아래에 添加하여 下降作用을 行케하면 陽卦가 陰卦로 轉化하는 것이오 陰卦의 性은 下降하고 下降하는 作用은 下劃에 있으니 그 下劃을 떼어내어 下降함을 抑制하고 그 反對되는 一劃을 위에 添加하여 上升作用을 行케하면 陰卦가 陽卦로 轉化하는 것이다
이 原理에 依하면 乾은 陽卦이므로 上劃陽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陰劃을 아래에 添加하면 陰卦巽으로 되는것이오 巽은 陰卦이므로 下劃 陰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陽劃을 위에 添加하면 陽卦 乾으로 되는 것이니 이는 西北乾과 東南巽의 相對이다
坤은 陰卦이므로 下劃陰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陽劃을 위에 添加하면 陽卦艮으로 되는 것이오 艮은 陽卦이므로 上劃 陽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陰劃을 아래에 添加하면 陰卦坤으로 되는 것이니 이는 西南坤과 東北艮의 相對이다
震은 陽卦이므로 上劃陰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陽劃을 아래에 添加하면 陰卦兌로 되는 것이오 兌는 陰卦이므로 下劃 陽을 떼어내고 그 反對되는 陰劃을 위에 添加하면 陽卦震으로 되는 것이니 이는 東震과 西兌의 相對이다
坎離는 中男中女의 正配이면서 또한 陰陽의 消長으로써 相配하니 坎은 陽卦이므로 上劃陰을 떼어버리고 그 反對되는 陽劃을 아래에 添加하면 陰卦離로 되는 것이오 離는 陰卦이므로 下劃陽을 떼어버리고 그 反對되는 陰劃을 위에 添加하면 陽卦坎으로 되는것이니 이는 北坎과 南離의 相對이다 이와같이 文王八卦圖는 陰陽消長으로써 相對하므로 水火가 中軸이되어 水火의 精으로써 聚한즉 形을 成하고 散한즉 無形이되니 水火의 聚散은 物의 長하는 象이며 그러므로 長의 時運에는 陰陽이 서로 往來聚散하면서 生殖本能의 發露가 가장 盛行하고 또 老長中少의 相對하는 陰陽秩序가 正치 못하므로 男女의 陰陽關係가 가장 複雜한 것이다 物의 長함은 地道이오 地上에서는 사람이 萬物을 다스리고 있으므로 사람들의 男女關係가 複雜하고 人口의 크게 蕃殖하는 것이 長의 時運의 特徵이며 人口가 너무 늘어서 地力으로써 그 生活을 維持하기 어려운때가 오면 그것이 長의 時運의 末期가 되는 것이다
文王八卦圖는 長의 時運을 象한 것이므로 八方의 卦에는 四時가 流行하여 物의 長하는 象이 나타나있는 것이니 陽卦는 震子에서 始하여 陰卦를 順歷하는 동안에 巽股에 入하고 離火宮에 麗하고 坤母의 자리에 이르러 兌卵子를 合하여 形質이 자라고 乾의 生命元과 坎의 水精과 艮의 土形에서 精形이 合하여 열매가 되는 것이니 이는 震子가 陰卦에서 形質이 자라고 陽卦에서 열매를 이루는 象이며 그러므로 文王八卦圖의 長하는 作用은 震에서 始하는 것이다 東方震은 帝出乎震이니 帝는 萬物을 生하는 神이오 震은 씨의 元인 震子이오 東方은 太陽의 나오는 方으로서 正春의 節에 當하므로 震은 神이 正春에 萬物을 生하는 象이 되는 것이오 東南巽은 齊乎巽이오 齊는 萬物의 潔齊함이니 巽은 天氣가 下降하여 地를 接하고 春夏의 交에 當하므로 씨에서 나온 萬物의 形質이 淨潔齊一히 자라는 象이 되는 것이다
易理에 乾坤은 長男長女인 雷風으로써 用을 삼고 雷風의 氣에 依하여 運行하여 天行健의 象이되며 雷風의 氣가 水火의 精을 生하여 日月의 體가되니 그러므로 日月은 雷風에서 生하는 것이다 文王八卦圖는 長男인 震子가 東方에서 始出하여 씨의 生하는 象이되고 長女인 巽陰이 東南에서 潔齊하여 形質의 生하는 象이되니 이는 太陽이 東에서 出하여 四時를 流行하는 象이며 太陽은 雷風의 氣로써 運行하여 物을 자라게하는 作用을 行하는 것이므로 文王八卦圖는 乾坤의 長男長女인 雷風이 用事하여 天行健의 生長作用을 行하고 無形으로부터 有形을 生하여 長의 時運의 象이 되는 것이다
先天으로부터 后天으로 넘어갈때에도 雷風이 宇宙의 中位에 있어 日月變化의 作用을 行하는 것이다
文王八卦圖는 文王의 지은 易經의 基礎理論이 되고 있으므로 易經全體가 震子의 生成史로되고 震子와 巽陰이 陰陽相配하여 萬物을 자라게하는 象을 말한것이니 序卦에 主器者莫若長子라한바 長子는 震이니 이는 長子震이 乾坤의 繼世子가 되고 있음을 말함이오 中女少女의 同居하는 睽卦와 革卦는 그 志가 不同行 不相得이 되고 있으되 長女와 中女가 同居하는 家人卦와 鼎卦는 家事和合의 象이되니 이는 長女巽이 家道를 主하고 있음을 말함이며 易卦中에 震이 下卦에 있는 初九爻가 모두 씨의 象이되고 巽이 上卦에 있는 六四爻가 모두 得位의 象이 되는 것은 文王八卦圖의 長의 時運에 雷風이 用事하고 있는 까닭이다
南方離는 相見乎離이니 南은 日中하는 位로서 光明한 方이오 正夏의 節에 當하므로 萬物의 形質이 자라서 陽氣를 包하고 枝葉花實이 모두 나타나서 相見하는 象이 되는 것이오 西南坤은 致役乎坤이니 坤은 地이오 夏秋의 交에 當하므로 形質의 자람을 마치고 열매를 맺아서 씨를 胎養하여 母의 役을 다하는 象이오 西方兌는 說은 陰陽의 嘉會함이라 正秋의 節에 當하므로 陰質의 收成한 속에 씨를 包하고 內部에 陽氣를 蓄하고 陰陽이 嘉會하는 象이 되는 것이오 言이라함은 形質의 속에서 陽氣가 發宣하여 聲音을 내는 것인데 兌는 陰質中에서 乾陽의 發宣하는 象이되므로 陰陽의 嘉會하는 言이라 한것이오 西北乾은 戰乎乾이니 戰은 陰陽의 相薄함이라 秋冬의 交에 當하여 天道의 變化하는 時節이므로 陰陽이 相薄하여 陽이 陰中에 入하고 열매가 固有의 性命을 具하여 次代의 父의 象이 되는 것이오 北方坎은 勞乎坎이니 勞라함은 萬物이 그 原體인 根이나 씨에 歸하여 水液中에서 精氣를 蓄하는 것이라 正北의 冬節에 當하여 水液中에 潛하여 다음에 出顯할 精氣를 養하는 象이 되는 것이오 東北艮은 成言乎艮이니 冬春의 交에 當한 土이므로 萬物의 成終하고 또 成始하는 곳이되며 成言이라함은 陽氣가 여물어서 外에 發宣한다는 뜻이니 그러므로 艮은 열매가 맺히고 또 열리고 하는 象이 되는 것이다
八卦中에 特히 艮兌에만 言을 말한 것은 言이라함은 妙萬物而爲言하는 神의 言이오 艮兌는 半字로된 少男少女로서 后天에 넘어가서야 여무는 것인데 艮兌의 여무는 것은 神의 作用이니 艮兌에 言을 말한 것은 艮兌가 后天에 넘어가서 神의 作用을 行한다함을 말한 것이다
文王八卦圖의 長하는 組織原理는 伏羲八卦圖의 生의 組織에서 由來한 것이니 伏羲八卦圖의 北坤南乾이 자라기 爲하여 相交하면 乾은 坤의 中氣를 얻어서 離火가되고 坤은 乾의 中氣를 얻어서 坎水가 되니 이가 文王八卦圖의 北坎南離이오 北坎南離는 地球가 坎水離火로써 地軸을 삼고 水火의 聚散作用을 行하여 物을 기르는 象이다
伏羲八卦圖의 東離는 太陽의 生하는 象이오 西坎은 달의 生하는 象인데 日月이 자라기 爲하여 相交하면 太陽의 震子와 달의 兌澤이 相合하여 物의 形質이 자라는 것이니 이가 文王八卦圖의 東震西兌로서 震子와 兌澤이 合하여 地上의 萬物이 生에서 長으로 發展하는 象이다
伏羲八卦圖의 西北艮은 地가 上으로 天을 接하여 陽體의 生하는 象이오 西南巽은 天이 下로 地를 接하여 陰體의 生하는 象인데 陽體가 자라면 乾父가되고 陰體가 자라면 坤母가 되는 것이니 이가 文王八卦圖의 西北乾과 西南坤으로서 地上의 萬物이 陽體와 陰體가 자라서 父母로 되는 象이다 文王八卦圖의 乾坤은 萬物의 父母로서 一方에 傾居하여 있는 것은 長의 時運의 象이니 水는 乾體中에서 生하는 것이므로 乾이 먼저 西北에 位한 然後에 順行하여 正北의 水를 生하는 것이오 火는 坤體中에 藏하는 것이므로 離火가 먼저 正南에 居한 然後에 西南에 位한 坤이 火를 藏하여 生하는 것이니 이는 乾坤이 長의 時運에 物을 기르기 爲하여 自身은 西北과 西南에 傾居하여 水火를 生하고 그 水火로 하여금 發用하여 萬物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伏羲八卦圖의 東北震東南兌는 陽體의 震子와 陰體의 兌澤인데 震이 자라면 反生하여 陽體艮이되고 兌가 자라면 反生하여 陰體巽이 되는 것이니 이가 文王八卦圖의 東北艮東南巽으로서 長의 時運에 陽體와 陰體가 中間에 東方의 震子를 包하고 陰陽이 相交하여 萬物을 生生하는 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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