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5일 화요일

香積草廬108 (后天河圖九宮圖)

정역_필사표지한삼화선생 정역 中
后天河圖九宮圖
生의 時運에는 數에 河圖가 있고 象에 伏羲八卦圖가 있으며 長의 時運에는 數에 洛書가 있고 象에 文王八卦圖가 있으니 成의 時運에는 象에 正易八卦圖가 있으므로 또한 數에 어떠한 圖像이 있는 것이오 그것은 곧 洛書九宮의 變化한 后天河圖九宮圖이니 이는 河圖에서 生한者가 여물어서 다시 河圖로 돌아가는 理이다
洛書는 胎宮中에서 胎兒를 기르는 象인데 東北의 一六水 三八木은 序卦의 胎宮 井卦의 改邑不改井의 象이오 西南의 四九金 二七火는 胎宮 革卦의 已日乃孚의 象이오 中央의 五土는 生數의 生命體로서 胎兒가 胎中에서 자라는 象이다 胎中의 胎兒는 자람을 極하면 여물어서 母腹外로 出産되는 것인데 洛書는 九數가 차서 胎兒의 長極한 象이되고 九數를 넘어서 十數가되면 여물어서 出産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胎兒가 여무는 때는 中央에 十土가 나타나서 河圖中宮의 五十土가 되는 것이다

胎兒가 여물어서 出産되는 때에도 改邑不改井의 理에 依하여 洛書東北의 一六三八의 方位는 變치 아니하는 것이오 또 洛書가 자라서 여무는 것은 生의 時運의 河圖와는 同一치 아니하고 여무는 過程에 있는 것이므로 河圖와 같은 五方位는 되지 아니하고 洛書와 같은 九宮이 되는 것이다


洛書胎宮에 胎兒가 入胎되는 때에는 胎兒가 자라기 爲하여 相克의 道가 行하여 河圖의 西金南火가 洛書의 南金西火로 變改되고 洛書의 五土가 東北의 水木中에 寓하여 자라는 것이니 이가 胎宮井卦의 改邑의 象이며 胎宮에서 胎兒가 出産되는 것은 父母와 子息의 道이므로 相生의 道가 行하여 金火가 互易하여 옛 河圖의 西金南火가 되는 것이다 物의 자라는 것은 相克으로써 하므로 洛書는 相克의 象이되고 物의 始生하는 것은 相生으로써 하므로 后天河圖는 河圖와 같은 相生의 象이 되는 것이다
 
洛書 西南의 四九二七은 胎兒의 入胎와 出産의 交通路이므로 이것을 四九二七金火門이라 하는 것이오 二火는 달의 象이오 九金은 太陽의 象이라 洛書는 二가 西南에 있고 九가 南에 있어 달이 太陽의 앞에 있으므로 달의 先迷의 象이되니 이는 姙娠中에 胎門의 닫혀있는 象이오 胎兒의 出産期에 이 門이 열리는 때에는 金火가 互易하는데 그 互易하는 方法은 옛 河圖와 같이 生數의 位는 四正에 그대로 있는 것이므로 二가 正南에 있고 四가 正西에 있고 七이 東南에 있고 九가 西南에 있어 이에 后天河圖九宮圖가 되는 것이며 后天河圖九宮은 九가 西南에 있고 二가 正南에 있어 달이 太陽의 뒤로 넘어가는 것이므로 後得主의 달이 되니 이가 곧 后天달이오 后天달은 金과 火가 正하게 互易된 象이라하여 이것을 金火正易이라 하는 것이니 正易이라는 이름은 이 后天달의 象을 말하는 것이오 金火正易의 象은 后天河圖九宮의 金火門의 理에서 明確히 나타나는 것이다
后天이라함은 달의 여무는 時運이오 달의 여무는 것은 곧 少男少女인 艮兌의 여무는 것인데 正易八卦圖에는 艮兌가 三八數로서 東西를 運行하고 后天九宮圖에는 艮兌가 二七數로서 金火正易하는 南方에 位하고 있다 그런데 艮兌는 東方에서는 三十八度線을 지키고 南方에서는 十七度線에서 싸우고 있으니 九는 十七의 中으로서 十七度線에는 九數로써 자라는 象이있고 十은 十九의 中으로서 三十八은 두 十九가 陰陽의 義로써 合하여 여무는 象이 되는 것이며 그러므로 后天의 氣運은 十七度線에서 자라고 三十八度線에서 여물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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