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삼화선생 정역 中
生의 時運의 圖像
河圖
河圖數는 天地組織의 原理를 말한것이니 地球에는 北極과 南極을 連結하는 直軸이 있어 縱線이되고 縱線에는 始端과 終端이 있는데 地의 北極은 天과 通하고 萬物은 天에서 始하는 것이므로 北極은 始端이되어 一이되고 그 相對方인 南極은 終端이 되어 二가 되는 것이다
地球에 이미 南北極의 縱線이 있으면 또한 그 縱線과 交叉하는 日月運行의 橫線이 있고 그 橫線에도 始端과 終端이 있는 것인데 太陽은 東에서 나와서 西로 넘어가는 것이므로 東方은 始端이 되어 三이되고 그 相對方인 西方은 終端이되어 四가 되는 것이다 縱線과 橫線의 兩端은 마치 磁石에 兩端이 있어 하나는 陽極이 되고 하나는 陰極이 되고 함과 같이 하나가 陽數가되면 다른 하나는 陰數가 되는 것이므로 北端이 一의 陽數가 되면 南端은 스스로 二의 陰數가 되는 것이오 東端이 三의 陽數가 되면 西端은 스스로 四의 陰數가 되는것이며 縱線과 橫線이 있으면 반드시 兩線의 交叉하는 中央點이 있으니 이 點이 五가 되는 것이다
北南東西 및 中央의 一六 二七 三八 四九 五十의 數는 地의 五方位가 되는데 一二三四五는 生數이오 生이 있으면 반드시 成이 있는 것이므로 이 生數는 스스로 六七八九十의 成數와 配合하여 北의 一六 南의 二七 東의 三八 西의 四九 中央의 五十이되니 이가 河圖의 原理이오 河圖數는 또한 龍馬가 등에 그림을 지고 河水에서 나온 天의 啓示로서 原理와 啓示가 서로 符合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一六 二七 三八 四九 五十의 數에는 水火木金土라는 五行性이 있다 天地는 乾元生命元의 氣化 精化 形化하는 八卦의 順序를 따라서 無形에서 有形을 生하며 萬物의 씨는 有形의 始인 精化에서 始하여 天地自然數의 水火木金土의 五行順序를 따라서 生命體를 이루는 것이니 八卦는 物의 形象이오 五行은 物의 數이다 萬物은 반드시 象과 數가 있고 無形에서 象이 먼저 나타난 然後에 有形이 되어 數가 나타나는 것인데 八卦는 天地의 組織된 形象이오 五行은 天地의 運行하는 數이므로 無形한 生命元의 形化順序는 八卦組織의 形象에 依하고 有形한 씨의 生成順序는 五行運行의 數에 依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五行의 數는 八卦象 속의 有形의 始인 坎水離火에서 始하는 것이다
天地의 처음에는 無形한 氣化의 씨가 生하고 氣化의 씨는 有形한 水精을 얻어서 비로소 體를 이루니 水精은 天地間에 有形한 第一次이므로 自然數의 一을 水라 한것이오 이것을 象으로써보면 水는 凝收하여 聚合하는 作用이 있고 一이라는 數가 또한 聚合하는 象이 되므로 水는 一數가 되는 것이며 水는 반드시 生命을 含하여 萬物을 生養하고 있으므로 이 生命水가 有形의 始로 되는 것이다
天地間에는 原天火가 流行하고 있으나 火는 依附할 體가 없으면 氣가 聚치 못하여 形이 나타나지 아니하는 것인데 水의 形이 먼저 生하고 氣化의 씨가 水精을 얻어서 體를 삼은 然後에 그 依附한 火氣가 비로소 形을 生하니 이가 곧 火精이오 火精은 有形한 第二次이므로 自然數의 二를 火라 하는 것이오 이것을 象으로써보면 火는 發揚하여 分散하는 作用이 있고 二라는 數가 또한 兩分發散하는 象이되므로 火는 二數로 되는 것이며 火는 燒着할 物만 있으면 無限無窮히 펴져나가는 作用이 있으니 이것은 神作用이다 生命과 神은 一體二元이되고 水와 火가 또한 對待하고 있으므로 水는 生命을 含하고 火는 神作用을 含하여 五行有形의 始로 되는 것이다
水는 風의 冷極凝收에 依하여 비로소 形을 生하고 火는 雷의 相擊發散에 依하여 形을 生하므로 水에는 合一의 뜻을 取하고 火에는 兩分의 뜻을 取한 것이다
一水二火의 精이 生한 然後에 氣化의 씨가 水火를 體로하여 水中의 生命과 火中의 神作用을 合하여 비로소 精化의 씨가 되고 이것이 有形한 第三次이므로 自然數의 三을 씨라하고 地上에서 씨가 最初로 나와서 生物이 된 것이 곧 植物이므로 三을 또한 木이라 하는 것이며 이것을 象으로써보면 木은 生物의 始가 되어 發生分枝하는 作用이 있고 三이라는 數가 또한 一水二火를 合體하여 水火의 聚散作用으로써 新物을 生하는 象이되므로 木은 三數로 되는 것이다
三木은 精化의 씨이오 精化의 씨가 金石의 形質을 合하여 內部에 剛健한 陽氣를 含하고 外部가 收斂하여 外寒內溫하여 形化의 씨로되니 이는 곧 씨를 含한 열매 形質이오 열매 形質은 有形한 第四次이므로 自然數의 四를 金이라하니 金은 內部에 剛健한 陽氣가 있고 外部가 收斂하여 그 組織이 열매와 같으므로 金으로써 열매를 象한 것이오 열매 形質은 外寒內溫한 까닭에 오래 貯藏할 수가 있고 또 溫熱을 加하면 內에서 坼出하는 것이다
이것을 象으로써 보면 金은 形體를 成하는 作用이 있고 四라는 數가 또한 四圍를 包한 方形으로되어 하나의 個體를 成하는 象이 되므로 열매 形質의 組織인 金은 四數로 되는 것이다
自然數의 一二三四의 水火木金이 合하면 物을 生育하는 生命體로되니 씨의 氣精形을 總合한 生命體는 生物이오 地上에서 水火木金을 總合한 生命體는 土이라 그러므로 生物은 土의 象이 되어 모든 生物의 生命은 반드시 土의 生命體에서 生成하는 것이오 이것은 有形한 第五次이므로 自然數의 五를 土라 한 것이다 이것을 象으로써 보면 土는 萬物을 生하는 生命體의 作用이 있고 五라는 數가 또한 四圍를 成한 形體의 속에 一水가 聚合하여 精化의 씨를 包한 象이되므로 生命體인 土는 五數로 되는 것이다
一水二火三木四金五土는 氣化의 씨가 形化하여 生命體로 됨을 象한 것이므로 이것을 始生하는 生數라하고 物은 自體의 生成法則에 依하여 生한 者는 반드시 여무는 것이므로 生數는 다시 五土의 生命體數를 合하여 物의 여무는 成數로 되는 것이니 一水에 五土를 合한 것은 六水로서 水精의 여문 成水이오 二火에 五土를 合한 것은 七火로서 火精의 여문 成火이오 三木에 五土를 合한 것은 八木으로서 씨의 象인 木의 여문 成木이오 四金에 五土를 合한 것은 九金으로서 열매의 象인 金의 여문 成金이오 五土에 五土를 合한 것은 十土로서 生命體의 象인 土의 여문 成土이니 이가 곧 一六水 二七火 三八木 四九金 五十土이며 그러므로 自然數의 五行生成數에는 萬物의 씨와 및 生物體의 生成變化하는 象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河圖의 五方位는 모두 生數와 成數가 合하고 있으니 이는 萬物에는 各其自體의 生成法則이 있어 生한 者는 반드시 여무는 것이므로 生數와 成數가 合하여 있는 것이오 이 生數와 成數의 五行이 서로 作用하여 萬物의 數의 變化를 일으키는 것이다
五行의 作用을 四方과 四時로써 分別하여 보면 水는 北方 冬에 屬하여 生命力을 含有하고 씨를 生養하고 있는 生命水의 象이오 火는 南方 夏에 屬하여 光明과 溫熱로써 分布作用을 行하면서 그 分布가 또한 合成作用으로되어 物을 키우는 象이오 木은 東方春에 屬하여 새싹이 發生하는 象이오 金은 西方 秋에 屬하여 內部에 陽氣를 聚하고 成實하는 象이오 土는 中央에 屬하여 生命體의 原體의 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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