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7일 목요일

香積草廬86 (四正七宿用中數)

한삼화선생 정역 中


四正七宿用中數
四正七宿라함은 一(北) 八(東) 七(南) 四(西)의 四正方에 二十八宿를 排列하여 一方에 各 七宿씩으로 한것이니 이 一節은 「后天政於先天水火 先天政於后天火水」와 「二十八宿運氣圖」와 「 復之之理一八七 一七四」와 「先天體方用圓閏 后天體圓用方正」와 「洛書의 五九 河圖의 十五」의 理를 綜合하여 金火正易하는 原理를 總言한 것이다
先天五九는 洛書의 政이니 洛書는 數가 缺하여 太陰의 象이므로 太陰의 政이라 한 것인데 洛書는 陽氣가 生長하여 生長의 極인 九에 達하니 太陰의 政이라함은 生長의 政이라는 뜻이오 그러므로 先天이라 한 것이며 陽氣가 生長의 極數인 九에 達한 것은 陽體가 用九하여 陽精을 陰體에 施하는 象이다
五九라함은 洛書中宮의 五가 皇極의 象이되고 生長하여 九까지 發展하니 이것은 戊五位에서 申九位까지 發展한 것이므로 太陰의 復하는 戊申이 된것이오 陽의 生長이 極에 達하면 반드시 精을 陰體에 施하고 陽精이 陰體에 下施되는 것은 逆의 象이라 戊位의 申九에서 逆施하면 未八이되니 이가 先天 달의 復上月影生數가 八이 되는 所以이오 또한 卯八이 尊空되고 未八數를 用하는 所以이다 戊申의 五數와 九數는 體가 合하여 方의 象이 되는데 戊五에서 未八에 施하면 陽이 陰에 圜行하여 用이 圓하므로 錯하니 錯한 까닭에 中에 閏이 生하는 것이다
后天十五는 河圖의 政이니 河圖는 數가 全하여 太陽의 象이므로 太陽의 政이라 한것인데 河圖는 陰氣가 收斂하여 (河圖八卦生成數의 例)成數의 終인 十에 達하니 太陽의 政이라 함은 成收의 政이라는 뜻이오 그러므로 后天이라 한 것이며 陰氣가 成收의 極에 達한 것은 陰體가 用六하여 陽精을 承受하는 象이다
十五라함은 河圖十數는 無極의 象이오 五數는 皇極의 象이니 十五는 無極의 속에 皇極이 있는 것이며 이는 皇極宮中의 己十位에서 戌五位로 收斂한 것이오 陰의 收斂이 極에 達하면 반드시 陽精을 承受하고 陰이 陽精을 承受하는 것은 順의 象이라 己位의 戌五에서 順承하면 亥六이되니 己와 戌의 十數와 五數는 陰이 陽에 圜行하여 體가 圓의 象이 되는 것인데 己十에서 亥六을 順承하면 用이 方하여 合하니 合한 까닭에 中이 正하여 正易이 되는 것이다
五九太陰의 政은 先天에서는 生長을 極하여 陽精을 陰體에 施하여 逆而用八하여 戊申(달의 復하는 位)이 戊未로되어 錯한 것이나 后天에서는 太陰이 逆生倒成하여 后天無極이되고 陽精을 逆施하는 일이 없으므로 后天달은 戊申에 復하는 것이다 十五太陽의 政은 陰體가 陽精을 承受한 것이므로 己亥가 復하는 位가 되니 이가 后天日月의 復하는 理이다
달이 戊申에 復하고 太陽이 己亥에 復하면 己亥에서 戊申까지 그 數가 十인데 十은 無極이오 또한 全一한 太極이니 이는 己亥의 太陽은 一太極이되고 戊申의 달은 十無極이 되는 것이며 이가 곧 太陽이 倒生逆成先天太極太陰이 逆生倒成后天無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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