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삼화선생 정역 中
后天九宮八卦
易易九宮이라 함은 洛書가 九宮으로 되어 있으므로 后天九宮은 洛書九宮에서 變易된 것이다
洛書는 胎宮中에 胎兒를 기르는 象인데 東北의 一六水 三八木은 胎宮 井卦의 改邑不改井의 象이오 西南의 四九金 二七火는 胎宮革卦의 已日乃孚의 象이오 中央의 五土는 生數의 生命體로서 胎兒의 象이다
胎中의 胎兒는 長을 極하면 成하여 母腹外로 出産되는 것인데 洛書는 九數가 차서 胎兒의 長極의 象이되고 九數를 넘어서 十數가되면 成하여 出産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胎兒가 成하는 때는 中央에 十土가 나타나서 河圖中宮의 五十土가 되는 것이다
胎兒가 成하여 出産되는 때에도 改邑不改井의 理에 依하여 一六三八의 方位는 變치 아니하는 것이다
洛書가 長하여 成하는 것은 完成된 열매가 아니오 成의 過程에 있는 것이므로 河圖五方位와 같이는 되지 아니하고 九宮이 九宮대로 있으면서 거기에 八卦가 配列되는 것이다
洛書胎宮에 胎兒가 入胎되는 때에는 胎兒를 기르기 爲하여 相克의 道가 行하여 河圖의 西金 南火가 洛書의 南金西火로 變改되니 이가 胎宮井卦의 改邑의 象이며 胎宮에서 胎兒가 出産되는 것은 父母와 子息의 道이므로 相生의 道가 行하여 金火가 互易하여 옛 河圖의 西金南火로 되는 것이다
洛書西南의 四九二七은 胎兒의 入胎와 出産의 交通門인데 洛書의 西二南九는 달의 先迷의 象으로서 胎門의 닫혀있는 象이며 胎兒가 出産되어 이 門이 열리는 때에는 반드시 生數와 成數의 定位의 理에 依하여 生數가 四正에있고 成數가 四維에 있고 金火가 互易하여 西金南火가 되어 九二가 錯綜하여 後主의 달이되니 이가 곧 金火正易이다
이 여러 原理에 依하여 數를 配列하면 數之三一東北正位 數之六八北東維位 數之二七西南互位 數之十五中位正易 數之九四南西交位가 되는 것이다
洛書는 伏羲八卦圖의 數에서 變來한 것이오 后天九宮은 洛書에서 變來한 것이므로 后天九宮의 八卦는 또한 伏羲八卦의 數로 되는 것이다
처음에 伏羲八卦圖의 數가 反易하여 洛書로 變할때에 八坤까지만 있고 九에는 卦가 없으므로 四九金의 理에 依하여 天干의 庚金을 配하니 이는 九에 太陽의 象이 있는데 太陽은 또 乾象이되고 庚金에 또한 乾陽金의 象이 있는 까닭이다
그런데 長의 先天으로부터 成의 后天으로 넘어갈때에는 十乾五坤의 理에 依하여 震巽이 乾坤을 代行하여 十震五巽이되어 中宮에서 太陽의 政을 行하므로 震이 十數로되고 四數에는 卦가 없는 것이다 后天九宮八卦는 열매의 여무는 것을 象한 것이오 五行數의 四九金은 秋의 여무는 일을 主하고 또 庚金이 九金에 配列되어 있으므로 四金은 스스로 辛金이 되는 것이니 農夫洗鋤歲功成은 九四에 秋의 象이 있음을 말한 것이다
洛書는 二火의 달이 西南에 있고 九金의 太陽이 南에 있어 달이 太陽에 先하므로 先迷의 先天月이 된 것이오 后天九宮은 九金이 西南에 있고 二火가 南에 있어 달이 太陽에 後하므로 後得主의 后天달이 된것이니 이것을 九二錯綜 金火正易이라 한 것이다
后天九宮에 伏羲八卦를 配하는 것은 先天에서 后天으로 變함에는 雷風이 中位에서 用政함을 因함이오 雷風의 中位는 오직 伏羲八卦의 象에만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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