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삼화선생 정역 中
正易卦圖의 五行克成
正易八卦圖의 自然數는 震巽이 一六水이오 天地가 二七火이오 艮兌가 三八木이오 坎離가 四九金이오 乾坤이 五十土이니 이는 生長한 物이 여물어서 成하면 그 象과 數가 變하는 까닭이다 乾坤은 生命元이오 五十土는 生命體이므로 生命元이 成하여 生命體인 五十土가 된 것이오 震巽은 生命元을 運行하는 氣이오 一六水는 生命力을 含有한 精이므로 氣化體가 成하여 精化한 生命力인 一六水가 된 것이오 天地는 光의 비치는 光明體이오 二七火는 光明의 原이므로 光이 成하여 有形한 二七火가 된 것이오 艮兌는 生命이 形化하되 아직 穉少한 것이오 三八木은 精化始形의 씨이므로 艮兌의 形이 成하여 씨의 始形한 三八木이 된 것이오 坎離는 生命의 有形한 始인 精이오 四九金은 열매 形質의 成한 것이므로 坎離의 精化의 씨가 成하여 열매 形質의 四九金이 된 것이다
正易八卦圖 五行은 生命元 氣精形 光明으로써 되어 乾坤生命元이 成하여 五十土의 生命體가 되고 雷風의 氣가 成하여 一六水의 精이되고 水火의 精이 成하여 四九金의 形質이되고 艮兌의 形이 成하여 三八木의 씨가 되고 天地의 光明이 成하여 二七火의 火光이 된 것이니 長과 成의 象이 서로 同一치 아니하므로 正易八卦圖의 五行은 자라는 象의 文王八卦圖 五行의 乾兌金 坤艮土 震巽木 坎水離火와 相異한 것이다
五行克成이라함은 五行이 相克하여 여물게한다는 뜻이니 五行의 克成과 五行의 相克은 그 象은 同一하면서 그 運行이 同一치 아니한 것이다 相克이라함은 長의 時運에 自體가 자라기 爲하여 他를 克하여 自體의 자라는 資料를 삼고 自體가 被克者의 世代繼承者가 되는 것이오 克成이라함은 成의 時運에 他를 克하여 抑制하여 他를 여물게하고 他로 하여금 克者의 世代를 繼承하는 者를 삼는것이니 이는 長의 時運에는 사람이 自由意志를 가지고 生長競爭을 行하여 他를 克하고 自體의 生長을 圖하는 것이오 成의 時運에는 神이 사람의 天性을 여물게하는 때이므로 그 克이라는 것은 自體의 生長을 爲함이 아니라 他의 自由意志를 克制하여 그 天性의 속에 神의 作用을 갈무리하게 하는 까닭이다
草木의 例로써보면 草木이 여름에 자라면서 한便으로는 열매를 맺은 然後에야 가을이되어 여물고 쭉정이가 되지 아니하는 것이니 여름에 열매를 맺는 것이 곧 自由를 克制하는 일이오 만일 자라는 自由를 그대로 放任하면 열매가 맺히지 못하여 쭉정이가 되는 것이며 噬嗑卦에 小懲而大誡此小人之福이라함은 이 克成하는 象을 말한 것이다
그러므로 成의 時運의 相克은 곧 克成으로되어 土成水 水成火 火成金 金成木 木成土가 되는 것이오 克成은 또한 여무는 것을 生한다는 뜻으로서 克成이 곧 極生으로 되는 것이니 「易은 逆함이니 極하면 反하는지라 土가 極하면 水를 生하고 水가 極하면 火를 生하고 火가 極하면 金을 生하고 金이 極하면 木을 生하고 木이 極하면 土를 生한다」함은 相克이 곧 相成이오 相成이 곧 極生이라함을 말한 것이다
土가 水를 克成한다함은 土는 生命體이오 水는 生命水이라 成의 時運에 土가 生命水를 克制하여 自體中에 包含하여 水土가 同體하는 것은 土 自體가 여물기 爲하여 生命水를 內部에 包含하는것이오 土가 極하면 水가 生하여 水가 土의 世代를 繼承하는것이며 水가 火를 克成한다함은 水는 生命水이오 火는 神作用이라 成의 時運에 生命水가 神作用의 火를 克制하여 自體中에 包含하여 水火가 同體하는 것은 水自體가 여물기 爲하여 神作用을 內部에 包含하는것이오 水가 極하면 火가 生하여 火가 水의 世代를 繼承하는것이며 火가 金을 克成한다함은 火는 神作用이오 金은 열매 形質의 象이라 成의 時運에 火의 神作用이 金象의 열매 形質을 克制하여 陽氣가 內部에 聚結하고 外殼이 收斂하여 火金이 同體하는 것은 火自體가 여물기 爲하여 열매 形質을 結成하는것이오 火가 極하면 金이 生하여 金이 火의 世代를 繼承하는 것이니 曆法의 三伏의 理에 火가 盛하면 金이 伏하고 火가 內에 處하면 金이 生하고하는 것이 곧 火金克成의 理이다
金이 木을 克成한다함은 金은 열매 形質의 象이오 木은 씨의 象이라 成의 時運에 열매 形質이 씨를 克制하여 自體中에 包含하여 金木이 同體하는 것은 열매 形質 自體가 여물기 爲하여 씨를 內部에 包含하는 것이오 열매 形質이 極하면 씨가 生하여 씨가 열매 形質의 世代를 繼承하는 것이며 木이 土를 克成한다함은 木은 씨의 象이오 土는 生命體이라 成의 時運에 씨가 生命體를 克制하여 自體中에 生命을 包含하여 木土가 同體하는 것은 씨 自體가 여물기 爲하여 生命을 內部에 包含하는 것이오 씨가 極하면 生命體가 生하여 生命體가 씨의 世代를 繼承하는 것이다
五行克成의 象은 正易八卦圖의 長幼의 序에 나타나고 있으니 乾坤父母의 五十土가 震巽長男長女의 一六水를 克하는 것은 父母가 長幼의 序로써 長男長女를 克制하여 成하는 것이오 震巽의 一六水가 天地의 二七火를 克하여 成하는 것은 震巽은 無形한 氣이오 天地는 無形에서 有形이 生하는 位이라 이는 無形에서 有形을 生하는 것으로서 無形이 有形을 克制하여 成한 것이다 天地의 二七火가 坎離中男中女의 四九金을 克하는 것은 天地는 有形의 始로서 坎離의 水火를 克하여 有形한 精을 成한것이오 또한 震巽의 長男長女가 形化하는 過程에 長幼의 序로써 中男中女를 克制하여 成한것이며 坎離中男中女의 四九金이 艮兌少男少女의 三八木을 克하는 것은 坎離가 長幼의 序로써 中男中女가 少男少女를 克制하여 成한 것이며 艮兌少男少女의 三八木이 乾坤第二世의 五十土를 克하는 것은 艮兌가 長幼의 序로써 次世代를 克制하여 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克成이라함은 成의 時運에 長幼의 序로써 父母가 長男長女를 成하고 長男長女가 中男中女를 成하고 中男中女가 少男少女를 成하고 少男少女가 次世代를 成하고 하는 師傅의 道이니 師傅의 道라함은 師傅가 敎育으로써 弟子를 克制하여 그 天性을 여물게하고 天性의 여문 弟子가 師傅의 世代를 繼承하는 制度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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