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6일 수요일

香積草廬97 (五行相生)

한삼화선생 정역 中




五行相生
河圖의 五行은 四時의 順序를 따라서 圜行하면서 物을 相生하고 있으니 相生이라 함은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이오 五行은 自體의 生生을 爲하여 他를 相生하는 것이다 水生木이라 함은 水는 生命作用을 含하고 있어 그 生命作用을 發宣하여 씨를 生養하는 것이 곧 生命의 生生하는 것이므로 水는 自體의 生을 爲하여 木을 生하는 것이오 北方一六水가 겨울의 水로서 東方三八木을 生하여 봄에 씨가 發育케하는 것이 또한 水生木의 象이다
木生火라함은 木은 씨의 象이오 火는 神作用을 含하고 있는 것이라 씨가 光과 熱을 發하여 神作用을 生하는 것이 木의 生生하는 것이므로 木은 自體의 生을 爲하여 火를 生하는 것이오 東方三八木이 봄에 發生하는 씨로서 南方二七火를 生하여 여름에 싹이 長育케 하는 것이 또한 木生火의 象이며 水의 生命作用과 火의 神作用은 一物의 兩作用이다 火生土라함은 土는 生命體이오 火는 神作用이라 火의 光熱이 神의 作用을 生하여 土의 生命體中에서 萬物을 養하는 것이 火의 生生하는 것이므로 火는 自體의 生을 爲하여 土를 生하는 것이오 南方二七火가 여름의 火로서 中央에서 나온 西南五十土를 生하는 것은 여름의 火氣가 生命體를 生養하고 夏秋의 交에 스스로 中宮에 入하는 것이 또한 火生土의 象이니 火는 外에 있으면 스스로 焚燒하여 消盡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生命體를 生하면서 그 生命體의 中宮에 包藏되어 自體가 生하는 것이다
中央五十土가 西南으로 나가서 作用하는 것은 무슨까닭인가 하면 中央의 土가 生生作用을 行함에는 水火木金으로 더불어 함께 圜行하여 外部에 나타나서 生命體가 되는 것이오 一年中에 夏秋의 交는 열매가 맺혀서 生命體를 이루는 때이므로 河圖의 中央五十土는 夏秋의 交의 位인 西南으로 나가서 生成作用을 하는 것이니 이는 物이 夏秋의 交에 여물기 始作하는 까닭이오 冬春의 交에는 열매가 터져서 싹이 나기 始作하므로 洛書의 中央五土는 冬春의 交의 位인 東北으로 나가서 生生作用을 하는 것이니 이는 物이 冬春의 交에 生하기 始作하는 까닭이다
河圖의 中央에는 五土의 生土와 十土의 成土가 함께있으므로 夏에 자라고 秋에 여물고하는 夏秋의 交에 作用하여 夏秋의 位인 西南으로 나가서 生命體를 이루는 것이오 洛書의 中央에는 五土의 生土만 있으므로 冬에 閉藏하고 春에 始生하고하는 冬春의 交에 作用하여 冬春의 位인 東北으로 나가서 열매의 싹이터서 자라는 것이다
土生金이라 함은 土는 生命體이오 金은 열매 形質이라 生命體는 陽이 聚結하여 열매 形質을 生하는 때에 生命體 自體가 生하는 것이므로 土는 自體의 生을 爲하여 金을 生한 것이오 中央五十土가 西方 四九金을 生하는 것은 夏秋의 交에 生命體에 열매 形質을 生한 것이 또한 土生金의 象이다 金生水라 함은 열매 形質은 陽이 聚結하고 收斂作用을 行하여 內部에 生命水를 包하는 것이 열매 形質의 生하는 것이므로 金은 自體의 生을 爲하여 水를 生하는 것이오 西方 四九金이 北方一六水를 生하는 것은 가을의 열매 形質이 內部에 水를 包하여 子仁을 勞養하는 것이 또한 金生水의 象이다
河圖五行의 相生은 物이 世世로 相生하고 繼繼承承하여 窮치 아니하는 象이오 生을 受하는 者가 世代를 繼承하는 것이므로 木이 水를 繼하고 火가 木을 繼하고 土가 火를 繼하고 金이 土를 繼하고 水가 金을 繼하여 生의 時運의 象이되고 人間社會에서는 父子가 相生하여 父傳子承하는 父子道가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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