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5일 화요일

香積草廬100 (五行相克)

한삼화선생 정역 中




五行相克
洛書는 五行이 四時의 序를 따라서 四方을 圜行하면서 相克으로써 그 生을 營爲하니 相克이라 함은 水克火 火克金 金克木 木克土 土克水이오 萬物이 他를 克制하여 그 生을 營爲하는 것은 長의 時運에 自體의 長함을 爲함이오 相克의 理를 生生으로써 보면 物의 對待의 理에 依하여 相克의 속에 또한 相生이 있는 것이니 그러므로 克이라 함은 他를 克制하여 自體의 長함을 營爲하는 作用이다
水克火라함은 水는 生命을 含하고 火는 神作用을 含하는데 水는 火를 克制하여 自體中에 神作用을 保有하여 씨를 養하는 것이 곧 水自體의 자라는 것이므로 水는 自體의 자람을 爲하여 火를 克하는 것이오 火克金이라 함은 火는 神作用으로써 씨를 養成하는 것이오 金은 內部에 陽氣가 聚結하고 外殼이 收斂하는 열매 形質이니 火가 열매 形質을 克制하여 收斂하고 열매 形質의 속에 들어가는 것이 곧 火自體의 자라는 것이므로 火는 自體의 자람을 爲하여 金을 克하는 것이오 金克木이라함은 金은 열매 形質이오 木은 씨이니 열매 形質이 씨를 克制하여 內部에 包有하는 것이 곧 金自體의 자라는 것이므로 金은 自體의 자람을 爲하여 木을 克하는 것이오 木克土라 함은 木은 씨이오 土는 生命體이니 씨는 土에 根着하여 土를 克制하여 生命體의 生命을 얻는 것이 곧 씨 自體의 자라는 것이므로 木은 自體의 자람을 爲하여 土를 克하는 것이오 土克水라함은 土는 生命體이오 水는 生命水이니 土는 生命水를 克制하여 自體中에 包含하는 것이 곧 土 自體의 자라는 것이므로 土는 自體의 자람을 爲하여 水를 克하는 것이다
洛書五行의 相克은 長의 時運의 象으로서 他를 克하는 者가 世代를 繼承하는 것이므로 南方四九金이 東方三八木을 克하여 金이 木을 繼하고 西方二七火가 南方四九金을 克하여 火가 金을 繼하고 北方一六水가 西方二七火를 克하여 水가 火를 繼하고 中央五土가 東北에 나와서 北方一六水를 克하여 土가 水를 繼하고 東方三八木이 東北의 五土를 克하여 木이 土를 繼하는 것이다 中央의 五土가 東北에 나오는 것은 五는 陽土로서 生長하는 作用이 있으므로 東北의 冬春의 交에 나와서 生長하는 作用을 行하는 것이다
洛書는 長의 時運의 象이므로 萬物이 모두 自體가 더자라기 爲하여 生長競爭과 勢力鬪爭을 行하고 人間社會에서는 勢力의 强한 者가 社會를 支配하는 君主의 道가 行하는 것이니 所謂 民主社會에서 選擧方法에 依하여 政權을 잡는것도 또한 勢力으로써 相勝하는 君主道의 變形에 不過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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