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27일 화요일

易學原論 1955-2012 表紙比較



 

 
 

 
  1955年 發刊本 
  2012年 復刊本 

 
易學原論
-生存法則과 政治理論-
 
     韓 長 庚 著   (1955年)
 
目次
第一章 총론(總論)
第一節 상(象)과 법칙(法則)http://sangki4276.blog.me/10167182288
천지(天地)는 태일체(太一體)
상(象)과 자연법칙(自然法則)과의 관계(關係)
사회(社會)와 생존법칙(生存法則)
천지(天地)와 일월(日月)은 만상(萬象)의 대종(大宗)
역리(易理)와 정치(政治)
第二節 조직(組織)과 운행(運行)
천지(天地)와 일월(日月)의 작용(作用)
조직(組織)의 음양성(陰陽性)
운행(運行)의 사시성(四時性)
조직(組織)∙운행(運行)의 계통(系統)
第二章 대대원리(對待原理)http://sangki4276.blog.me/10167183663
第一節 통일(統一)과 대대(對待)
일이이(一而二) 이이일(二而一)의 작용(作用)
유물론(唯物論)과 유심론(唯心論)
대대(對待)의 분포(分布)
통관(通觀)과 동관(童觀)
第二節 대대(對待)와 운동(運動)
대대(對待)의 호근(互根)
대대(對待)의 균등(均등(等))
사회(社會)의 신진대사(新陳代謝)
第三節 대대(對待)와 삼재(三才)
대대조직(對待組織)과 삼재운행(三才運行)
삼색(三索)과 삼극(三極)
능동(能動)과 수동(受動)
개체(個體)와 통체(統體)
안정(安貞)과 발용(發用)
삼대용(三對用)의 착종(錯綜)
第三章 대시(大始)와 정(情)http://sangki4276.blog.me/10167192444
第一節 삼정(三情)(삼본능(三本能))
본능(本能)은 생존작용(生存作用)의 발단(發端)
본능(本能)과 선악문제(善惡問題)
선악(善惡)과 미추(美醜)
악(惡)의 발생(發生)하는 까닭
第二節 感應
감응(感應)은 괴위중(乖違中)의 상교(相交)
일음일양(一陰一陽)의 상배(相配)
이간(易簡)의 이(理)
第三節 萃聚
췌취(萃聚)는 분산중(分散中)의 통합(統合)
점지진(漸之進)의 리(理)
식물(食物)과 학문(學問)의 췌취(萃聚)
권세(權勢)와 재화(財貨)의 췌취(萃聚)
第四節 항구(恒久)
항구(恒久)는 변화중(變化中)의 불변(不變)
진화론(進化論)과의 관계(關係)
항구(恒久)는 생존(生存)의 기초(基礎)
第五節 삼정(三情)과 사정(四情)
정대본능(正大本能)
사람과 동식(動植)과의 비교(比較)
삼정(三情)과 생활(生活)과의 관계(關係)
정치(政治)의 삼정작용(三情作用)
第四章 유형(流形)과 시용(時用)http://sangki4276.blog.me/10167195541
第一節 삼시용(三時用)과 사시의(四時義)
상반(相反)의 속에 상제(相濟)가 있다
규이(睽異)의 시용(時用)
함험(陷險)의 시용(時用)
건난(蹇難)의 시용(時用)
시용(時用)과 시의(時義)
第二節 차등(差등(等))과 균평(均平)
호대호소(互大互小)의 원리(原理)
현대(現代) 정치사상(政治思想)의 발원(發源)
사회(社會)의 균평운동(均平運動)
第三節 투쟁(鬪爭)과 조화(調和)
조화(調和)를 얻기 위(爲)한 투쟁(鬪爭)
투쟁(鬪爭)과 조화(調和)의 반복(反復)
악(惡)의 극제(克制)가 곧 투쟁(鬪爭)이다
지도자(指導者)의 시범(示範)
第四節 안정(安定)과 유동(流動)
안정(安定)은 방(方)하고 유동(流動)은 원(圓)하다
방(方)과 원(圓)의 호근(互根)
환주운동(圜周運動)과 직선운동(直線運動)
자전(自轉)과 공전(公轉)
第五章 변화(變化)와 역(易)http://sangki4276.blog.me/10167196230
第一節 삼역(三易)
궁변통구(窮變通久)
삼역(三易)의 혼륜(渾淪)
第二節 변역(變易)
소장운동(消長運動)
보수(保守)와 혁신(革新)
양극(兩極)과 중간(中間)
第三節 교역(交易)
정위적(定位的) 질서(秩序)와 교체적(交體的) 질서(秩序)
‣권력(權力)과 도덕(道德)
第四節 반역(反易)
만물(萬物)은 모두 반생(反生)
신(新)이란 무엇인가
성반제(成反齊)의 이(理)
第六章 대화(大和)와 중(中)http://sangki4276.blog.me/10167213426
第一節 중(中)과 절(節)
대대(對待)․ 중심(中心)․ 통일(統一)
태극(太極)이란 무엇인가
한도(限度)와 절(節)
삼현일장(三顯一藏)의 이(理)
第二節 중(中)과 화(和)
화(和)는 중운동(中運動)의 극치(極致)
이간(易簡)의 우로(憂勞)
전례(典禮)와 경건(敬虔)
언사(言辭)와 풍악(風樂)
예악(禮樂)의 근본정신(根本精神)
第七章 운명(運命)과 자유의지(自由意志)http://sangki4276.blog.me/10167217226
‣운명(運命)은 선천(先天)이오 자유의지(自由意志)는 후천(後天)이다
천명(天命)과 운명(運命)과의 관계(關係)
관상학(觀相學)의 원리(原理)
선천(先天)과 후천(後天)의 교호작용(交互作用)
第八章 결론(結論)http://sangki4276.blog.me/10167228983
사람의 생존(生存)하는 목적(目的)
본능(本能)은 생존목적(生存目的)을 달성(達成)하는 수단(手段)
무한(無限)한 즐거움
즐거움도 만인만색(萬人萬色)
근심과 즐거움
역학(易學)과 우리 국문(國文)과의 관계(關係)
제자원리(制字原理)
초성(初聲)은 사시(四時)의 이(理) 초성(初聲)은 십칠자(十七字)
中聲은 三才의 理 中聲은 十一字
초(初)와 종(終)의 순환(循環)
만성(萬聲)의 생생(生生)
역학(易學)으로 본 귀신문제(鬼神問題)
귀신(鬼神)의 유무(有無)
사람의 생사(生死)와 귀신(鬼神)
신(神)․인(人)․동(動)․식(植) 의 사등류(四등(等)類)
귀신(鬼神)의 이(理)와 정치(政治)
역학(易學)으로 본 수(數)와 상(象)과의 관계(關係)
수(數)와 상(象)
하도(河圖)와 낙서(洛書)
구륙(九六)과 칠팔(七八)
구륙칠팔(九六七八)은 생명(生命)의 호흡(呼吸)
역학(易學)으로 본 시운(時運)의 변천(變遷)
하도(河圖)와 낙서(洛書)는 시운(時運)의 상징(象徵)
생존작용(生存作用)의 생(生)․장(長)․성(成)
삼도(三圖)와 시운(時運)의 상(象)
지금은 인류역사(人類歷史)의 전환기(轉換期)
대운중(大運中)의 소운(小運)과 지역(地域)의 기운(氣運)
 
[출처] 역학원론차례|작성자 하내비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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